집 담보로 생활비 빌릴 수 있는 대출 총정리 (신용대출보다 금리 낮음)



집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을 주택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보통 내 집 마련을 할때 많이 사용하는 대출 상품 중 하나인데요. 이 외에도 주택담보대출을 통해서 급하게 필요한 생활비를 빌릴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주택담보대출 목적에 따른 구분

주택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대출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 받는 대출입니다. 보통 주택담보대출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대출 입니다.

사업자를 위한 대출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사업 유지를 위한 비용이 필요할 때 집을 담보로 잡고 받는 대출입니다.

대환대출

이미 가지고 있는 대출에서 금리가 낮은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는 경우를 말합니다

생활안정자금 대출

집을 담보로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받는 상품입니다. 주로 생활비, 의료비, 교육비, 장례비, 결혼자금, 자동차 구입을 목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임차인 보증금 돌려주기

임차인 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해서 받는 대출 입니다. 큰 범위 내에서 생활안정자금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은 [생활안정자금]

일반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때문에 목돈이 들어가는 내 집 마련할 때 알아봐야 할 대출 중 1순위가 되겠습니다. 생활안정자금을 위한 주택담보대출도 똑같이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한도 기준 또한 마찬가지로 똑같이 적용되고,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는 LTV와 DSR 기준이 적용됩니다.

LTV의 경우 1주택자 기준으로 비규제지역은 LTV 70% 한도, 규제지역(강남 3구, 용산구)은 LTV 50% 한도로 돈을 빌릴 수 있어요. LTV는 주택 시세가 대비 빌릴 수 있는 돈의 비율을 말해요. 다시말해 1억원 가치의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LTV 70%인 경우 7,000만원까지 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DSR의 경우 DSR 40이 적용됩니다. 개인이 빌린 대출 원금과 이자가 총 합쳐서 연 소득의 40%를 넘으면 안됩니다.

생활안정자금 대출 조건

  • 등기에 등록된 후 3개월 이후에 받을 수 있어요.
  • 다른 주택을 구입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지
  • 않도록 ‘생할 안정자금을 받은 후 주택 구입을 하지 않겠다’는 약정서를 작성해요.
  • 기존에 다른 주택담보대출이 있다면, 이를 한도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만 대출이 가능해요.